“도산면 모든 역사 담긴 도산면지가 출간됐습니다”
“도산면 모든 역사 담긴 도산면지가 출간됐습니다”
  • 뉴스통영
  • 승인 2018.12.1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산면 모든 역사 담긴 도산면지가 출간됐습니다”

 

잊혀져가는 도산면의 역사, 문화, 산업, 주민의 삶 등을 집대성한 도산면지가 2년 6개월간의 집필 끝에 출간됐다.

도산면지편찬위원회(위원장 마평수)는 지난 7일 도산면지 출간에 따른 편찬 기념식을 도산면사무소에서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강석주 통영시장, 강혜원 통영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단, 정동영 도의원, 자생단체장, 출향인,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 면지편찬 기념식을 축하했다.

도산면지 편찬은 2015년, 당시 정년퇴임을 1년 앞두고 도산면 연도섬마을 출신 임홍도 통영시 건축과장이 도산면장으로 부임하면서 싹이 트기 시작했다.

2015년 10월 15일 당시 임홍도 도산면장을 추축으로 전직면장, 주민자치위원, 자생단체장, 마을유지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도산 발전 간담회는 도산면지 편찬의 첫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도산면의 역사, 문화, 마을 유래 등을 수록한 면지를 편찬해야 한다는 의견을 만장일치로 가결, 도산면지편찬위원회의 구성을 준비하게 됐다.

6개월 동안의 준비를 거쳐 2016년 4월 29일 발대식을 개최, 마평수 편찬위원장을 필두로 편찬위원 98명으로 도산면지편찬위원회가 정식 출범했다.

이어 도산면지편찬위원회는 면지편찬 사업의 성공을 위해 도산면 전 세대에 면지편찬 필요성과 성금지원의 서한문을 배포, 면 소재지와 각 마을 입구에는 면지편찬 현수막을 걸어 홍보에 나섰다.

이에 도산면 주민자치위원회, 도산면 체육회, 도산면 새마을협의회 등의 자생단체와 일반주민, 출향인사, 각 마을, 문중, 재부 도산향우회 등의 기금 기탁으로 면지 편찬 예산을 무난히 확보 할 수 있었다.

특히 편찬위원장을 맡은 선창마을 출신 마평수 현대단조 대표이사는 3천만원을, 저산 동촌마을 출신 주영산업개발 차태용 대표이사는 2천만원을 쾌척, 면지 편찬에 큰 힘을 실었다.

이후 추진상황보고회를 상반기와 하반기 년 2회에 걸쳐 개최, 목차와 면지에 실을 항목 등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누락항목, 잘못된 부분 등을 수정했다. 2018년 11월 2일 면지편찬 최종보고회에서는 최종점검을 하고 감수단을 구성해 마지막까지 수정사항을 점검했다.

2년 6개월만에 완간을 하게 된 도산면지는 고대 및 가야를 시발점으로 해 도산면이 생긴 이후 역사를 기술한 기록물이 됐다.

면지 구성을 보면 제1편 서설, 제2편 도산면의 역사, 제3편 공직기관 및 공직선거 등 총 12편에 이르며 1104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공공기관, 도산 8경, 주민의 삶터, 공직선거, 산업, 수산, 법송산업단지, 도산면의 자랑, 가볼만한 곳, 도산면 축제행사, 지역사랑 주요미담사례, 사진으로 보는 도산 사람들의 생활사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마평수 도산면지편찬위원회 위원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마평수 도산면지편찬의원회 위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는 이 면지가 도산면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른 귀중한 사료가 될 것을 확신하며 또한 우리 고장 선조들의 삶의 애환과 지역문화의 다양한 변천사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기록지가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강석주 통영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예로부터 도산면은 통영 통영의 관문으로서 통영 발전을 이끌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체계적인 기록물이 없어 못내 아쉬웠는데 비로소 오늘 도산면지를 선보이게 돼 참으로 반갑고 기쁘다. 도산면지 편찬이 도산면민들의 자긍심과 애향심을 일깨우고 지역발전의 큰 밑거름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축하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그동안 면민의 숙원이던 도산면지 편찬사업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준 마평수 도산면지편찬위원회 위원장에게 도산면민 공로패가 수여됐다. 또 향토기업인 주영산업개발 차태용 대표이사에게는 도산면민 감사패가 수여됐다.

도산면지편찬위원들에게 감사장이 전달됐다.
이은주 도산면장에게 공로패가 전달됐다.

이어 도산면지편찬위원회는 △선창마을 이영규 △동래골마을 조진명 △서촌마을 정성교 △사계마을 조규판 △하양지마을 류판갑 △송계마을 곽승화 △ 지법마을 김종명 △오륜동마을 차주현 △전 도산면장 임홍도 △재부도산향우회 김득용 씨에게 감사장을, △이은주 도산면장에게는 공로패를 전달했다.

강혜원 의장이 축사를 하고있다.
정동영 도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