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 진의장 통영시장에게 명예 경제학박사학위
경상대, 진의장 통영시장에게 명예 경제학박사학위
  • 뉴스통영
  • 승인 2009.05.2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과학대학 지원에 감사, 통영시경제와 해양수산업 발전에 기여 ‘인정’

▲ 진의장 통영시장이 경상대에서 명예경제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경상대학교(GNU·총장 하우송)가 진의장(陳義丈·64) 경남 통영시장에게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경상대학교는 진의장 시장이 통영시장으로 재임하면서 통영시의 경제와 해양수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매우 커 명예 경제학 박사학위를 수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통영시장으로서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발전에도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경상대학교는 5월 27일 오후 2시 통영시 인평동 소재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 연구동 4층 1917홀에서 하우송 총장, 심영재 대학원장 등 경상대학교 관계자, 진의장 시장과 통영시 관계자,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의장 통영시장 명예 경제학박사학위 수여식’을 개최했다.

학위수여식은 국민의례, 경과보고, 업적소개, 학위수여, 축하 꽃다발 증정, 총장 식사, 축사, 명예박사 인사말씀,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진의장 통영시장은 통영시에 위치한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발전과 교육분야 업적, 수산·양식산업 육성, 통영지역 사회의 역사이해 증진과 문화창달에 기여한 업적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 경상대는 해양과학대학 지원에 감사하고 통영시 경제와 해양수산업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해 진의장 시장에게 명예경제학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특히 진의장 통영시장은 해양과학대학의 발전을 위해 두뇌한국21(BK21) 사업과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NURI) 신청 때 어려운 시 재정에도 불구하고 매칭펀드를 확보하여 이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해할 수 있도록 했다. 5월 27일 문을 여는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 건립에도 통영시는 16억 원의 재정을 지원해 이 센터가 해양·수산 관련 연구기관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했다.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의 ‘통영명품 진주산업 육성사업단’이 2004년 지역혁신특성화사업(RIS)에 선정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캠퍼스 문화화녹지공간 사업에도 지대한 관심을 갖고 대학시설을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도왔다. 진의장 통영시장은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시범 연구대학 운영, 조선공학과 설치, 조선해양기자재 지역특화센터 사업, 노르웨이 SINTEF사와 교류협정 체결 등 해양과학대학의 각종 정책수립과 집행, 미래 청사진 설정 등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기여를 해왔다.

또 진의장 시장은 통영시 교육경비 및 교육관련 예산지원, 교육지원을 위한 법적근거 마련, 인재육성기금 100억 원 조성, 영재학습반 운영, 통영시 인재육성 장학금 지원,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도시(통영RCE) 세계 8번째(국내 첫번째) 인증 획득 등으로 통영시의 교육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

경상대학교는 진의장 통영시장이 이 지역의 수산·양식산업 육성에 기여한 점도 높이 평가했다. 명예 ‘경제학’ 박사를 수여하는 이유다. 진의장 시장은 통영해삼을 특산품으로 지정, 대량생산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고부가가치의 수출 품종으로 육성하여 세계 시장을 선점하는 데 초석을 놓았다. 그밖에도 심층가두리개발 연구사업, 참다랑어 양식개발 추진, 바다목장 조성, RFID/USN기반 고품질 수산물 생산지원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을 통해 통영지역 경제 발전을 크게 앞당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RFID/USN기반 고품질 수산물 생산지원 시스템 구축 사업은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와 이 정보를 무선으로 읽어내는 무선인식(RFID) 기술을 적용, 수산물 판매업체나 소비자들이 자신이 구입한 활어의 이력을 언제든지 인터넷으로 조회해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통영산 어류의 신뢰회복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것이다.

하우송 총장은 학위수여식사에서 “진의장 통영시장님께 명예 경제학박사 학위를 드리는 것은, 시장님의 훌륭한 인품과 높은 경륜, 그리고 지역 경제와 경상대학교의 발전에 기여하여 오신 점을 우리 국립경상대학교가 인정하고 감사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오늘은 우리 경상대학교와 통영시가 미래 동반 발전의 협력자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날”이라는 말로 진의장 통영시장의 명예박사학위 취득을 축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